시각장애인용 홈페이지  홈       

여성센터

 

Welcome to
Soo Women's clinic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 검진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암으로 주로 35세에서 55세에 많이 발생합니다.
중요한 원인은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으로 성관계를 통해 전달되고 대부분은 저위험군 바이러스로 시간이 지나면 소실되지만 일부 고위험군 바이러스는 감염상태를 유지하면서 자궁경부암을 유발 시키게 됩니다.

자궁경부암검사
세포진 검사, 자궁경부확대 촬영술 검사,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검사, 액상세포진검사, 원추형 생검술 검사

SOO 여성의원에서는 자궁경부암 검사시 특수 브러쉬를 이용, 액상세포진 검사와 자궁경부확대촬영술로 검사의 정확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유방암

여성호르몬 , 방사선 노출, 고지방 음식, 알코올 섭취로 인한 원인으로 유전적인 요인이 있거나 대장암 난소암이 있었던 사람, 상체 비만이 있으면 유방암의 발생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유방암의 고위험군으로는 50세이상의 여성, 유전적 요인, 한 쪽 유방에 유방암 경험, 출산 경험이 없는분, 30세 이후에 첫 출산, 비만 등이 있습니다.

유방암 검사

자가검진
월경이 끊나고난 직후에 정기적으로 하시면 좋습니다.
거울 앞에 서서 유방을 비춰보며 두팔을 머리위로 높이 든채 두손을 허리에 대고 앞으로 몸을 숙여서 유방과 유두의 대칭성, 피부의 변화등을 관찰합니다.
똑바로 누워 왼쪽어께와 등아래에 두꺼운 수건이나 베개를 받치고 왼손을 머리뒤에 괸 다음 반대편의 엄지,인지, 중지 세손가락을 모아서 손가락 전체로 유방조직을 부드럽게 둥글리는 형태로 촉진하고 반대로 마찬가지 방법을 이용해 진단합니다.
검진시 유방의 크기와 대칭, 덩어리가 만져지는지, 색깔의 변화 등을 확인합니다.

정기검진
정기적으로 전문의에게 검진 받는 것이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난소암

초기에 증상이 없고 발견시에는 이미 전이가 진행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초음파검사
자궁의 이상여부 확인, 1년에 1~2회정도 검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검사
·  질식 초음파 (자궁, 난소)

·  일반혈액검사 (빈혈)

·  당뇨 검사

·  혈액형 검사

·  신장 검사

·  간기능 검사

·  B형 간염 검사

·  콜레스테롤, 고지혈증 검사

·  매독, 에이즈 검사

·  류마티스 질환

·  전해질 검사

·  골다공증 검사

·  갑상선 검사

·  폐경 유무 여성 호르몬 검사

·  소변 검사


자궁근종

40세 이상 여성의 40-50%가 증상이 없는 자궁 근종을 갖고 있습니다. 자궁 근종이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과다 월경으로 이로 인한 빈혈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그 외에 만성적인 골반통이 있는데 이는 생리통, 성교통 또는 골반 압박 등으로 나타납니다. 또 근종이 커지면 방광을 압박해 빈뇨 등 여러 가지 소변 이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자궁 근종은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전체 불임 환자의 3%가 자궁 근종의 원인이라고 합니다.

자궁근종의 치료.

증상이 없는 자궁 근종은 담당 의사의 결정에 따라 정기적으로 관찰하면서 두고 볼 수도 있습니다. 자궁 근종은 양성 종양이므로 증상이 없거나 자라지 않으며 반드시 수술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궁 근종이 암으로 변할 확률은 0.5% 미만으로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증상이 있거나 환자가 원하는 경우 수술을 하게 되는데, 수술은 혹만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자궁 전체를 들어내는 것이 원칙입니다. 왜냐하면 다른 곳에서 또 자궁 근종이 생길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임신을 원하는 경우에는 혹만 제거하는 수술을 받거나 호르몬 치료로 혹의 크기를 줄이려는 시도를 하기도 합니다

 

비정상적인 질출혈

정상적인 생리가 아닌 비정상적 자궁 출혈은 반드시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정상적인 생리란 21-35일 사이의 주기를 갖는 평균 30ml 정도의 출혈을 의미하며 출혈 기간이 7일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만일 생리주기가 21일보다 짧다면 배란에 문제가 있어 불임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35-40일 정도의 주기를 갖는 경우엔 대부분 배란이 늦게 일어나므로 임신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다소 줄어들 뿐, 그것이 불임의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45일 이상의 긴 주기를 갖거나 3개월 이상 무월경일 경우는 호르몬 체계에 이상이 온 것일 수 있으므로 산부인과적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 80ml를 넘는 과다 월경이나 7일 이상 오래가는 월경도 산부인과적 이상을 의미하므로 꼭 검진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월경이 깨끗하게 끝나지 않고 조금씩 오래간다거나, 월경과 월경 사이에 출혈이 있다거나, 정상적인 월경 없이 불규칙한 출혈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산부인과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자궁암 검사, 초음파 검사, 자궁 내막 검사 등을 받아 암이나 자궁 근종 등의 질병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